추천하는 책

[책] 역행자, 부자가 되려면 내 그릇을 키워라

권진석 2022. 10. 21. 00:04

이 책은 제가 오래 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입니다. 저에겐 예전에 구매했던 책이 많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기 위해 그 책들을 서둘러 읽을 만큼 제가 기대하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자청은 본인을 "자수성가한 청년"이라고 표현할 만큼 자신의 성취에 자부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수많은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된 사람이기 때문에 저 역시 이 분이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와 두어살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는 것 같은데, 이룬 성과를 보면 정말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은 다소 답답한 감이 있습니다. 우리가 궁금하는 것, 알고 싶어하는 것을 늦게까지 알려주려 하지 않거든요.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라면 정말 처음부터 주옥 같은 내용이 기다리고 있겠지만, 제가 저를 과대평가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 싶었던 내용은 책의 후반부에 가서야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선 초짜부터 고수까지 단계적으로 필요한 능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거든요.

 

일을 적게 하고 돈을 많이 벌어라

책을 읽기 전, 저에겐 이런 고민이 있었습니다. "큰 돈을 벌고 싶다.", "시간적으로 여유롭고 싶다." 즉, 저에겐 시간도 없고, 큰 돈도 벌지 못한다는 말이기도 했죠. 사실, 이번 달 저는 천만 원을 벌었습니다. 근로소득은 원천징수 후 입금되니, 원천징수 된 세금을 포함하면 실제 번 금액은 천만 원을 조금 넘을 것 같네요.

 

하지만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이번 달에 번 돈들은 모두 제가 일한 만큼만 번 돈이기 때문입니다. 1) 저에게는 정규직이 있습니다. 제 커리어의 근간이 되는 직업이죠. 2) 퇴근 후와 주말에 일하는 파트타임 계약직이 있죠. 3) 그리고 지난달에 알게된 스타트업과 외주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렇듯 많은 일을 하다보니, 제 집중력은 많은 일들에 분산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제 작업물에도 평소 제가 보여주던 만큼의 전문성을 충분히 담지 못하게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제 가족에게 충분한 시간을 쏟지 못하게 됐고 책 읽을 시간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사업을 하고, 사람을 부리는 일이라고 이 책은 안내합니다. 물론 우리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요. 직장은 관두는 게 좋다고 은연 중에 말하기도 하고요. 저 역시 이에 대해선 알고 있었으나, 매번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성공 사례로 크몽을 언급합니다. 글쓴이에게 도움을 얻은 제자는 크몽에서 로고를 제작해주었죠. 저렴한 가격으로요. 그리고 이것이 저에게 답을 주는 큰 힌트였습니다. 왜냐하면 저에게 들어오는 외주는 매우 불규칙적이거든요. 가장 먼저, 제 외주의 단가를 낮춰 매우 규칙적이고 끊임 없이 들어오게 만들어야합니다. 저의 디자인을 기다리는 사람을 많이 만들어야하죠. 그리고 그 수에 맞춰 직원을 고용하고 단가를 올립니다. 아마 저에게 외주가 규칙적으로 들어오지 못했던 이유는 규칙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짜지 못했던 것이고, 그때문에 제가 더 고생을 하게됐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잠재력 있는 주니어를 알아보는 능력

이 책을 읽으면서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한 가지 답을 더 얻었습니다. 최근 저는 채용에 관해서 고민이 많았거든요. 저는 올해 아는의사에서 두 명을 직접 채용했습니다. 저는 수평적인 조직 구조를 선호하기 때문에 상급자의 권위보다는 새로운 사람을 대접하는 느낌으로 인터뷰를 보고, 경력이 전혀 없는 신입을 채용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한 명이 자신의 직무의 퍼포먼스보다는 다른 부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채용했던 직무와 다른 직무를 자기 명함의 직함으로 적는 것이었죠.

 

물론 이 친구가 이 회사에서 경력을 쌓고, 능력을 보여주면 당연히 넘겨줘야할 직무이긴 했습니다. 기획자에게 PM이란 바람직한 커리어패스니깐요. 하지만 지금 당장에 맡은 직무 역시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었기에 본디 하는 직무에 집중하라고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지인들에게 물어보니, 스타트업에서 주니어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더군요. 그 직원은 이 피드백을 받은 후, 얼마되지 않아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주니어는 자신의 능력이 남들이 생각하는 것에 비해 훨씬 대단하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야한다는 당연한 사실도 잊는 것 같고요. 아마 "받는 만큼 일한다" 역시 여기에서 오는 가치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 일화를 상기하면서 예전에 비슷한 이유로 해고됐던 직원이 떠올랐습니다. 그 직원은 제가 당시 다니던 회사의 초기 멤버였는데, 자신의 명함에 C자를 넣고 싶어했습니다. 정확히 무슨 직함이었는지 기억하진 못해도, Chief를 상징하는 걸로 유추할 수 있는 직함이었죠. 하지만 그 대신 권고사직을 받았었고, 그 직원도 그 직장이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이었을 만큼 주니어였습니다.

 

결국,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선 자신이 그다지 대단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책에서 말하는 "자의식 해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 관점에서 생각해본다면 조직에서 인정받은 경력자들은 이미 자의식 해체를 한 번 이상 경험했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신입보다 경력을 선호하는 이유 역시 경험이 내포한 직무 태도 때문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제가 앞으로 채용하는 데에 있어 중점적으로 봐야할 점은  채용 후보자가 본인의 자의식을 해체할 수 있는 태도를 지녔는지, 해체해 본 경험이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일 겁니다. 최근 채용 면접에서도 본인의 경험이나 실력보다 강한 자의식을 가진 지원자를 보았는데, 당분간 제가 채용에 있어 가장 많이 경계해야할 사람인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지원자도 다음 면접관이 거절하면서 더 채용 절차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마치며

책은 저에게 <세이노의 가르침>과 같이 느껴졌습니다. 단순히 버는 방법이 아닌, 그릇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의 순서를 알려주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죠. 저는 사람의 수입과 재력이 사람의 그릇를 말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책은 그릇 사람이 생각하는 사고에 대해 이해하고 것을 비교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은 책인 같습니다. 아마 이 책을 읽더라도 훌륭한 사람의 그릇을 인정하지 못한다면,  책이 실제로 돈을 벌어다주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 CHAPTER1 나는 어떻게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되었나
    1막/ 3개의 벽_ 인생에서 절대 넘을 수 없을 거라 믿었던 것
    2막/ 하루 2시간, 기적의 시작_ 역행자의 첫 번째 단서
    3막/ 배수의 진_ “19000원이 입금되었습니다”
    4막/ 행운 뒤에 숨은 것_ ‘이보다 최악의 상황이 있을까?’
    5막/ 인간의 그릇_ 결국 사람은 제 그릇만큼의 돈을 모은다
    피날레/ 거슬러 오르기_ 돈, 시간, 정신으로부터 완벽한 자유를 얻다

    CHAPTER2 역행자 1단계_ 자의식 해체
    자의식이 인간을 망치는 이유
    내가 너무 소중한 사람들
    자의식 해체의 3가지 단계
    인생을 허비하는 특별한 방법

    CHAPTER3 역행자 2단계_ 정체성 만들기
    내 머리를 포맷할 수 있다면
    정체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사람들은 자기 마음의 상처를 핥기에 여념이 없다

    CHAPTER4 역행자 3단계_ 유전자 오작동
    뇌는 어떻게 진화했을까
    진화의 목적은 완벽함이 아니라 생존이다
    유전자 오작동을 이기는 역행자의 사고방식
    오작동을 극복하고 30억을 취하다

    CHAPTER5 역행자 4단계_ 뇌 자동화
    뇌를 복리로 성장시킨다면
    뇌 최적화 1단계_ 22전략
    뇌 최적화 2단계_ 오목 이론
    뇌 최적화 3단계_ 뇌를 증폭시키는 3가지 방법

    CHAPTER6 역행자 5단계_ 역행자의 지식
    기버 이론_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확률 게임_ 역행자는 확률에만 베팅한다
    타이탄의 도구_ 유전자에 각인된 장인 정신을 역행하라
    메타인지_ 주관적인 판단은 순리자들의 전유물이다
    실행력 레벨과 관성

    CHAPTER7 역행자 6단계_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경제적 자유라는 성을 함락시키는 방법
    당신이 직장인이든 백수든 열아홉이든 쉰이든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젊은 부자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
    경제적 자유로 가는 알고리즘 설계

    CHAPTER8 역행자 7단계_ 역행자의 쳇바퀴

    에필로그 역행자가 되어 완벽한 자유를 누려라
    참고 나를 역행자로 만들어준 책 리스트
    특별부록 곧바로 돈 버는 무자본 창업 아이템